[문화의향기]1.아자방
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(亞字房).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.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
가야)로 보거나, 그 설치 장소를 일본 열도로 보는 등 시각을 달리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.
Ⅱ. 본론
1. ‘任那’. 그 개념에 대한 정리.
(1)일본 사료에서의 임나
주로 일본서기에 등장하는 개념으로서 6세기의 한반도 남부 경상남도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 신라나 백제에 복속되어 있지 않은 소
있었다라고 주장한다.
백제군사령부설 - 천관우는 가야사의 복원을 염두에 두면서 일본서기에 대한 비판적 연구를 선행시켰다. 일본서기의 임나관련사료 중 일본이 주체로 묘사되어 있는 것을 백제로 주체를 바꾸면 사리에 맞게 되는 것이 적지 않다고 전제했다. 4세기 말경 왜가 가라칠국을 점
못하였던 것이다
그나마 단편적으로 전해지는 자료 역시 <삼국유사>에 전해지는 <가락국기>처럼 신화적인 형태이거나 <일본서기>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편찬목적 때문에 심하게 왜곡된 모습으로 남아 있어 가야사 복원에 한계가 있는 것이다. 문창로. <가야사연구의 흐름과 교과서 서술 검토>.
가야사와 6세기 이전의 일본 고대사가 불확실하다는 문제점에 의해 확대 해석되는 등 그 실체를 타당하게 보지 못하고 있다.
임나일본부라는 말은 '일본서기'에만 5차례 등장하고 있으며 각 연구자에 따라 임나일본부의 성격과 역할을 바라보는 시각차가 매우 크다. 먼저 일본 학계에서는 임나일본부